안녕하세요, 이유 있는 코드가 시작되는 곳, 야곰 아카데미의 Summer 입니다.
오늘은 지난 9월 19일,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던
'야곰 테크캐스트'의 '현직자에게 듣는 리얼 개발자의 하루'에 대해 기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야곰 테크캐스트' 란 ?
야곰의 크루들이 유용한 정보를 공유해 줄 수 있는 스피커를 열심히 물색하여
소프트웨어와 IT 전반에 걸쳐 유용한 이야기를 듣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오픈 세션입니다
야곰 테크캐스트에 궁금증이 생기셨다면 ?!
아래의 야곰닷넷의 테크캐스트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궁금하셨나요
현직 개발자들로부터 직접 듣는
‘리얼 개발자의 하루‘ 에 대해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이 세션을 통해 우리는 개발자들의 일상을 엿보고,
현직자들의 경험과 인사이트를 여러분에게 공유하고자 합니다.
취업은 어떻게 준비했는지,
공부량이 실제로도 많은지,
직접 경험해본 개발자의 일상은 어떤지,
개발자들은 정말로 체크셔츠를 좋아하는지, 🫨
개발에 대해 관심 있는 분!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분!
현직에서 일하고 있는 분!
연사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은 분이라면 누구라도 대환영입니다
생생한 경험과 조언을 통해,
개발자의 세계를 더 깊이 이해하고자 합니다. 그럼 함께 시작해볼까요?
스피커 소개
야곰 테크캐스트를 위해 자리를 빛내주신 멋진 연사님들입니다
왼쪽부터 쿠팡의 김범준님,
마이다스인의 박상운님,
빗썸코리아의 오뜨님,
세 분께서 '현직자에게 듣는 리얼 개발자의 하루'에 대해 발표해주셨습니다!
어떤 개발자가 되고 싶으신가요?
근무 이력, IT 동아리 활동 이야기를 시작으로 개발자 인물 퀴즈를 진행하였습니다. 개발자 인물 퀴즈에 나온 인물들의 특징들을 알아보고 개발자를 구성하는 능력을 하드 스킬, 소프트 스킬로 나누어 설명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어떤 능력을 갖춘 개발자를 선호하는지 개발자 유형을 예시로 들어 밸런스 게임 진행하였습니다. 능력을 강화하는 방법을 하드 스킬, 소프트 스킬로 분류하여 이야기해주셨고 공부 흥미를 찾는 법, 공부를 할 수밖에 없는 환경을 만드는 법, 소프트 스킬에 관련된 책들을 소개해주셨습니다. 번외로 미국 회사에서 살아남는 비법도 공유해주셨습니다.
김범준님의 이야기가 궁금하시다고요 ? 지금 바로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백엔드 개발자로 하루 살아보기
백엔드 개발자의 하루를 일과표와 함께 직접 찍은 사진들을 첨부하여 실감 나게 설명해주셨습니다. 특히 소프트웨어 개발 순서에 맞춰 기획, 기획 리뷰를 하는 이유와 시스템 설계 분류를 아키텍처, 데이터베이스, 인터페이스로 나누어 각 진행 과정을 상세 설명해주셨습니다. 그 밖에 구현, QA 과정, 배포, 운영 등에 대해 이야기해주셨고 휴식 타임이 필요한 이유와 퇴근 후 생활과 사생활에 대해 말씀해주셨습니다. 마지막으로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개발자의 정의, 개발자로 마음가짐에 대해 솔직한 생각을 나눠주셨습니다.
박상운님의 발표가 궁금하신가요 ? 지금 바로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하루하루는 성실하게, 인생 전체는 되는대로
iOS 공부를 시작하게 된 이유, iOS 공부 과정, 정보처리기사 iOS 앱 출시를 하게 된 배경을 말씀해주셨고 동아리 활동, 해커톤 참여, 출시한 iOS 앱을 나열해주셨습니다. 또한 첫 취업, 취업 후 활동, 이직 준비한 이유를 설명해주셨고 ‘야곰 아카데미 iOS 커리어 스타터 캠프 6기’와 야곰 아카데미에서 진행한 ‘빗썸 테크 캠프 iOS 코스’ 이후 이직 성공한 요즘 일상 이야기를 들려주셨습니다. 더불어 앱 스토어 ‘오늘의 앱’으로 선정된 사이드 프로젝트 앱을 소개해주셨고 퇴근 후 생활, 개발 외의 생활, 나만의 강점 찾는 방법까지 아낌없이 풀어주셨습니다.
오뜨님의 이야기가 듣고 싶으신가요? 지금 바로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알쏭 달쏭 QnA
테크캐스트 세션 이후에는 참가자들의 질문에 답변하는 QnA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QnA 시간에 쏟아진 질문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코드 리뷰 문화 경험이 있으시다면, 어떤지 궁금합니다. 팀원 전체 앞에서 리뷰 받는 것인지 아니면 사수와 업무 내용 공유 시 피드백 받는 것인지 궁금해요.
2.
취업 전후로 가장 바뀐 개발 관점이 있나요? 취준생일 때 중요하다고 생각했었는데 달라졌다 하는 부분이 있다면 자유롭게 답변 부탁드립니다.
3.
코드에 주석을 어느 정도로 남기는 편이신가요? 자신만의 기준이나 규칙이 있다면 어떤 게 있나요?
4.
프로젝트 주기가 보통 몇 개월 단위로 있나요? 항상 바쁘시겠지만, 바쁜 주기가 있는지, 있다면 몇 개월 단위인지 궁금합니다.
5.
참여 중인 개발자 모임이 있나요? 스몰 토킹 소재를 준비해 간다거나 링크드인을 업데이트한다거나 나만의 네트워킹 꿀팁 부탁드립니다.
6.
하드 스킬을 키우는 것에 동아리 활동을 말씀해주셨는데, IT 동아리 활동에서는 어떤 활동들을 주로 하는지 궁금합니다.
7.
백엔드도 안드로이드와 iOS가 나뉘어 있나요? 프론트엔드팀과 소통 시 가장 많이 허비하는 점이 특별히 있을까요?
8.
요즘 관심 있게 공부하는 주제는 무엇인가요?
9.
나의 개발 흑역사가 있다면? 기억에 남는 실수가 있다면 실례가 안 된다면 공유해주실 수 있을까요?
연사님들과 ‘현직자에게 듣는 리얼 개발자의 하루’와 관련된 내용에 대해 알아보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마치며
세 분의 연사님들 덕분에 ‘현직자에게 듣는 리얼 개발자의 하루’ 주제 아래 개발자의 능력, 개발자가 된 과정을 돌아보고 개발자의 하루를 간접 체험할 수 있는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개발자의 하루가 궁금한 모든 분에게 야곰 테크캐스트 시청을 추천해 드립니다.
야곰 테크캐스트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다시 들을 수 있습니다.
다음 테크캐스트도 흥미로운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야곰의 크루가 되고싶다면 ?
야곰 크루는 여러분께 더욱 유익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또 고민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채용 포지션을 확인 할 수 있어요.
#야곰 #테크캐스트 #야곰아카데미 #iOS #Swift #부트캠프 #앱개발 #어플 #코딩 #아이폰 #학원 #개발 #개발자 #현직자 #개발자의하루 #김범준 #박상운 #오뜨